[인천테크노파크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기업] 화장품, 의약외품 ODM·OBM 전문 제조 기업 ‘㈜예그리나’

입력 2023-12-06 23:33   수정 2023-12-06 23:3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예그리나는 화장품, 의약외품, 동물용의약외품 ODM·OBM 전문 제조 기업이다. 한성수 대표(64)가 2014년 7월에 설립했다.

한 대표는 “새로운 아름다움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예그리나는 남다른 기술력과 빠른 응대,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창립 약 9년만에 매출 300억원이라는 성과를 이룬 회사로 성장했다”고 소개했다.

“성장의 원동력은 제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변화하고 노력하는 점입니다. ‘원가 경쟁력 확보’ ‘외형성장 가속화 및 수익 구조 개선’이라는 두 가지 경영 목표를 내세워 한 발 더 앞서가고 있습니다. ODM 외형성장 가속화를 위해 제품 카테고리 확대 및 제안 영업을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성과와 연계된 연구 활동을 통해 신소재 융복합 제품 개발 및 상용화 가능 기술을 연구하려 합니다. 그리고 자동화 설비 도입 및 자체 공정 개선으로 인한 원가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과 자동화 설비 도입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핵심인재 역량강화를 통해 조직 역량 향상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예그리나는 2019년도 탈모 완화 기능성 샴푸 허가 이후로 2020년도 동물용 의약외품 제조업 허가, 2021년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 심사 완료 등 더욱 다양한 제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사업영역이 확장됐다.

한 대표는 “예그리나는 기초, 헤어 및 바디 외 기능성 화장품, 동물용 의약외품 외에도 생활화학 제품까지 생산 가능 품목이 증대됐다”며 “올해 메이크업 베이스 품목까지 생산할 수 있도록 허가받아 제이준 비비크림 등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예그리나는 국내를 넘어 국제 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인 ISO22716, 품질경영시스템 ISO9001과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 인증을 받았다. 또한 예그리나는 식약처 CGMP 및 프랑스 EVE VEGAN 인증을 획득할 만큼 안전한 제품과 품질관리를 위해 체계적인 작업 표준 기준을 구축하고 생산, 관리, 저장과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있다.

한 대표는 “분야를 넓히기 위해 2020년 동물용 의약외품 제조업 허가를 받은 이후로 약 100건 이상의 품목 신고를 이뤄냈다”며 “최근 세계적 트렌드에 앞서가며 이브 비건 제품을 약 80개 이상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예그리나는 다양한 조성물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탈모예방 및 두피 개선 관련 특허를 상당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5개의 탈모와 두피케어 관련 특허, 클렌징 관련 2건, 천연물을 이용한 특허 3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점차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예그리나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인천테크노파크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기업에 뽑혔다. 인천 중소·중견 제조기업에 스마트공장 구축을 목표로 Io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도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기업은 전문가 1대 1 매칭을 통해 스마트화 수준 진단, 최적화 솔루션 구축 계획 등 사전 컨설팅받는다.

“예그리나는 현재 제조관리(온도,RPM), 충전과 포장관리(생산량, 설비가동시간, 가동률, 원가관리(제품원가), 부자재입고예약(발주), 주문관리(발주), 협업알림(각 공정) 분야에서 스마트 공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번 스마트공장 구축은 화장품 ODM, OEM 사업 부분에 적용 예정입니다. 설비 공정의 디지털화를 통한 생산관리 체계 확립 및 고객만족도 향상, 도입 간 CGMP 및 ISO 인증 문서관리를 포함한 공장 운영 시스템의 구축입니다. PLC 기반의 가공 조건 실시간 데이터 자동 집계 및 분석, 충전 자동화 설비 구축, 실제원가 시스템 구축을 통한 총평균법 재고 계산 적용, 입고 예약 시스템 및 협업 알림시스템 구축으로 예측할 수 있는 정보 수집, 고객대응 능력 향상,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실시간 모니터링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한 기업에서 28년 이상을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기업으로 발전시키고 성장해나가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회사 전 사원이 보람 있고 행복해하는 기업, 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치는 회사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예그리나를 통해 그 꿈에 한 발짝씩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며 한 대표는 “예그리나의 가족인 전 직원들과 함께 긍지를 가지고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지켜볼 때 큰 보람을 느낀다”며 “회사가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해나가며 우리 가족인 직원들이 함께 웃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면 예그리나에 대한 자부심 또한 느껴진다”고 말했다.

예그리나는 경영전략실과 기술연구소, 그리고 영업본부 및 생산본부 총 2개 본부 외 7개 부서로 이뤄져 있다. 영업본부에는 4개의 국내 영업팀과 해외영업부가 속해 있으며, 기술연구소에는 헤어 및 바디케어 전문 연구 1팀, 기초케어 전문 연구 2팀, 그 외 동물용 의약외품과 정부 연구과제를 맡고 있는 연구 3팀으로 구성돼 있다. 이 외에 품질보증부, 제조부, 생산부, 경영지원부 등 23개 팀으로 세분화되어 업무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한 대표는 “예그리나는 선도적인 화장품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인화, 연구, 실천이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정진하겠다”며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으로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고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예그리나는 기업의 가치와 고객과 임직원의 가치 극대화를 통해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도약할 것을 약속드리며, 대한민국 화장품 산업의 중심에서 나아가 세계를 이끄는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설립일 : 2014년 7월
주요사업 : 화장품, 의약외품, 동물용의약외품 ODM · OBM 전문 제조 기업
성과 : 2022년도 316억원 매출 달성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